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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윤식 목사의 재해석은 세계의 많은 신학자들이 일찍이 시도하지 않았던 독특한 구속사적 방법으로 수행

새로운 차원의 『구약』 연구

민영진 박사 _ 이스라엘 히브리대학교(Ph.D), (前) 감리교신학대학교 교수, 대한성서공회 총무, 세계성서공회 아태지역이사회 의장
                      (現) 침례신학대학교 특임교수, 대한기독교서회 100주년기념성서주석 출애굽기, 사사기, 룻기, 전도서, 아가서 저자


저자의 주석적 구약 연구는, 본문 주석을 피하고 신비한 설교 쪽으로 방향을 틀어 버리는 유대교의 설교인 미드라쉬보다 훨씬 고차원적이며, “성막”의 연구에서는 그의 구속사적 연구가 절정에 이른다. 이러한 해석학적 논의의 현장에서 박윤식 저 「신묘한 영광의 비밀, 성막과 언약궤」는 기독교 구약 연구의 좋은 “모범”, 구속사적 해석의 새로운 “모델”을 보여 준 역작이라고 감히 평가하면서, 앞으로 이 저서가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교회들에게 큰 축복으로 역사하기를 소망한다.


성막의 모습


성막에 관한 모든 것의 설계자는 하나님 자신이며, 그것이 먼저 모세에게 계시되었고(출 25:9, 40, 26:30, 27:8, 히 8:5下), 모세는 하나님께서 가르쳐 주신 그 설계도대로 빠짐 없이 순종하여 성막을 세웠습니다(출 39:32, 42, 40:16, 19, 21, 23, 25, 27, 29, 32). 마치 하나님께서 계시하신 방주 설계도대로 노아가 하나도 빠짐없이 준행함과 같았습니다(창 6:22, 7:5).
성막의 식양을 모세가 받은 후에 성막을 짓기 시작하여, 그것이 완성된 것은 출애굽 제 2년(주전 1445년) 1월 1일이었습니다. 출애굽기 40:2에서 “너는 정월 초일일에 성막 곧 회막을 세우고”, 출애굽기 40:17에서 “제 이년 정월 곧 그 달 초일일에 성막을 세우니라”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 후 성막이 그 사명을 마감한 것은 주전 959년 솔로몬 왕이 예루살렘에 고정된 성전을 완성하였을 때입니다(왕상 6:28). 성막은 주전 1445년부터 주전 959년까지 약 486년 동안 이스라엘 백성의 신앙 생활의 중심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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