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속사핵심 > 제4권 신비롭고 오묘한섭리 > 3천년만에 밝혀진 솔로몬 성전 건축 기간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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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이 시리즈에 그의 사상과 신학, 신앙과 정신, 그리고 그의 열정을 다 쏟아 넣은 것입니다.

역작(力作)이라는 말은 이런 경우에 쓰는 말이 아닌가

손석태 박사 _ 前 개신대학원대학교 총장, 한국 복음주의 구약학회 회장, 기독대학인회(ESF)이사장, 現 아시아신학협회(ATA) 이사

박 목사님은 “족보”라는 길을 통하여 그리스도를 찾은 것입니다. 그리스도라는 정상에 이르는 새로운 길(route)을 개척한 것입니다. 나는 박 목사님이 찾은 이 길이야말로 우리 성도들이 그리스도께 이르는 정확한 지름길 중의 하나라고 믿습니다. 그리하여 나는 그리스도를 알기 원하고, 그리스도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들이 이 책을 꼭 한 번 읽어 보시기를 권합니다.


3천년만에 밝혀진 솔로몬 성전 건축 기간 정리


열왕기상 6:37-38 제 사년 시브월에 여호와의 전 기초를 쌓았고 제 십일년 불월 곧 팔월에 그 설계와 식양대로 전이 다 필역되었으니 솔로몬이 이 전을 건축한 동안이 칠년이었더라
열왕기상 7:1 솔로몬이 자기의 궁을 십삼년 동안 건축하여 그 전부를 준공하니라
열왕기상 9:10 솔로몬이 두 집 곧 여호와의 전과 왕궁을 이십년 만에 건축하기를 마치고
(참고 - 대하 3:1-2, 8:1)

솔로몬은 그의 아버지 다윗이 준비만 하고 이루지 못한 성전 건축을 완성한 인물입니다. 솔로몬이 성전을 건축한 기간에 대하여는 제 4년 시브월(종교력 2월)에 기초를 쌓기 시작하여 제 11년 불월(종교력 8월)에 완공되었다는 열왕기상 6:37-38 말씀을 근거로 7년 6개월이 걸렸다는 해석이 일반적입니다. 그런데 정작 솔로몬의 성전 건축 기간의 근거가 되는 위의 세 구절을 통해 볼 때, 성전 건축 기간을 '7년 6개월'이나 '8년'으로 기록하지 않고 '7년'이라고 기록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열왕기상 6:37-38에 등장하는 '시브월', '불월'은 성경의 달력에서 각각 제 2월과 제 8월을 가리키는 고유한 이름입니다.
솔로몬 성전 건축 기간을 보다 정확히 계산하기 위해서는 위와 같은 성경의 달력에 대한 이해와 함께 '제 4년', '제 11년'이라고 언급되어 있는 솔로몬의 통치 연대 계산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당시 민간인들이 쓰던 달력은 니산월(종교력 1월)부터 그 다음해 니산월까지를 1년으로 계산하는 반면, 남 유다의 경우 왕의 통치 연대를 계산할 때는 니산월부터 니산월까지가 아닌 티쉬리월(종교력 7월)부터 그 다음해 티쉬리월까지를 왕의 통치 한 해로 계산하였기 때문입니다. 바꾸어 말하면 왕의 통치 기간은 종교력으로 1월이 아닌 7월에 시작된 것입니다.
남 유다의 경우 왕의 통치 연대 계산시에는 티쉬리월을 사용했다는 것에 대한 성경적 근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요시야 왕의 종교 개혁 기간

남 유다의 제 16대 왕이었던 요시야왕은 제 18년에 성전 수리를 비롯한 대대적인 종교 개혁을 시작하였는데(왕하 22:3), 그것을 모두 마친 후 요시야 18년 니산월에 유월절(1월 14일) 행사를 거행하였습니다.(왕하 23:23, 대하 35:1-19).

열왕기하 22:3 "요시야왕 십 팔년에 왕이 므술람의 손자 아실리야의 아들 서기관 사반을 여호와의 전에 보내며 가로되"
열왕기하 23:23 "요시야왕 십 팔년에 예루살렘에서 여호와 앞에 이 유월절을 지켰더라"
역대하 35:1 "요시야가 예루살렘 여호와 앞에서 유월절을 지켜 정월 십 사일에 유월절 어린 양을 잡으니라"

성전 수리(왕하 22:3-6, 대하 34:8), 율법책의 발견(왕하 22:8-13, 대하 34:14-21), 언약 준수의 다짐(왕하 23:1-3, 역대하 34:29-32), 대대적인 우상 제거(열왕기하 23:4-20) 등 많은 일들이 요시야 제 18년 한 해에 그것도 니산월(종교력 1월) 14일 전에 행해진 것을 볼 때 남 유다는 확실히 티쉬리월(종교력 7월)을 왕의 통치 연대 계산의 기준점으로 사용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요시야 왕은 예루살렘에서의 개혁을 시작으로(왕하 23:4-7), 유다 전역에 개혁을 단행하였으며(왕하 23:8-14), 심지어 북방 이스라엘의 지역까지 개혁을 실행하였는데(왕하 23:15-20) 왕의 통치 연대 계산시 니산월을 기준으로 했다면, 요시야 제 18년이 시작되는 니산월에 종교개혁을 시작해 14일만에 모든 개혁을 마치고 유월절을 지켰다는 의미가 되기 때문입니다.


2. 느헤미야서에 나타난 사건의 순서

바벨론 왕 아닥사스다의 술 맡은 관원이었던 느헤미야는 예루살렘성의 훼파 소식을 들은 후, 울고 수일 동안 슬퍼하며 하늘의 하나님 앞에 금식하며 기도합니다(느헤미야1:1-11). 이후 아닥사스다 왕에게 술을 드리던 느헤미야는 그의 얼굴에 나타난 수색을 발견한 아닥사스다 왕에게 예루살렘 성의 훼파 소식을 전하며 자신을 예루살렘으로 보내 그 성을 중건케 할 것을 요청합니다(느헤미야 2:1-5). 이러한 사건의 흐름을 볼 때, 재고의 여지없이 느헤미야 1장에 나타난 예루살렘 훼파 소식을 들은 것이 먼저이고, 왕에게 술을 드리는 것이 나중에 일어난 일입니다. 그러나 느헤미야 1장과 2장에 기록된 각 사건이 일어난 시점은 1장이 아닥사스다 왕 제 20년 기슬르월(종교력 9월), 2장이 아닥사스다 왕 20년 니산월(종교력 1월)로 기록된 시점으로만 볼 때는 2장의 사건이 1장의 사건보다 먼저 일어난 것과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킵니다.

느헤미야 1:1 "하가랴의 아들 느헤미야의 말이라 아닥사스다 왕 제 이십년 기슬르월에 내가 수산궁에 있더니"
느헤미야 2:1 "아닥사스다 왕 이십년 니산월에 왕의 앞에 술이 있기로 내가 들어 왕에게 드렸는데 이전에는 내가 왕의 앞에서 수색이 없었더니"

따라서 느헤미야가 아닥사스다 왕 제 20년 기슬르월(느 1:1)에서 4개월이 지난 니산월을 아닥사스다 왕 21년이 아닌 20년 (느 2:1)이라고 표현한 것은 왕의 통치 연대를 티쉬리월부터 그 다음해 티쉬리월까지로 계산하는 유대식 방법에 따른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비록 다른 나라의 왕이지만 왕의 통치 연대를 유대식으로 바꾸어 표현한 것입니다.

이러한 성경적 근거들을 토대로 솔로몬 성전 건축 기간을 계산할 때, 왕의 통치 연대를 니산월(종교력 1월)을 첫 달로 기준하면 8년(7년 6개월 정도)이지만, 티쉬리월(종교력 7월)을 첫 달로 기준하면 7년(6년 6개월 정도)이 나옵니다. 이것을 자세히 계산해 보면, 솔로몬 제 11년에 속한 불월(종교력 8월)은 티쉬리월을 기준으로 할 때나 니산월을 기준으로 할 때나 똑같은 시점에서 끝납니다. 그러나 솔로몬 제 4년에 속한 시브월(종교력 2월)은, 왕의 통치 연대를 티쉬리월을 기준으로 할 대와 니산월을 기준으로 할 때, 1년의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열왕기상 6:38에 성전 건축 기간을 '8년'이라고 표기하지 않고 '7년' 이라고 기록한 것은, 남 유다가 솔로몬 때부터 이미 티쉬리월을 사용하였음을 보여 줍니다.

왕의 통치 연대 : (니산월 기준) : 7년 6개월(햇수로 8년)
                         (티쉬리월 기준) : 6년 6개월(햇수로 7년)

성전 건축을 마친 솔로몬 제 11년 불월(종교력 8월)은 티쉬리월이나 니산월, 어떤 것을 기준으로 하든 똑같은 시점입니다. 그러나 성전 건축을 시작한 솔로몬 제 4년 시브월(종교력 2월)은 티쉬리월과 니산월 기준에서 1년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남 유다는 티쉬리월을 왕의 통치 연대 기준으로 사용하였으므로, 솔로몬 성전 건축 기간의 정확한 표현은 6년 6개월(햇수로 7년)이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왕상 6:38에서도 성전 건축기간을 ‘8년’이 아닌 ‘7년’으로 기록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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